교육사업에 허브스팟을 통하여 CRM 및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한다면?
허브스팟은 B2B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꼭 B2B 비즈니스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B2B 비즈니스 외에도 고객들과 신뢰를 구축하여 꾸준한 구매를 이어 나가는 분야에서 허브스팟을 도입 할 수 있습니다.
또, 교육 사업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육 사업은 주기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 한번 등록을 하게되면 자녀가 함께 등록을 하거나,
추천을 해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CRM 마케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내의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곳에서,
허브스팟과 관련된 도입문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과 같은 브랜드에서도 브랜드의 매니아 분들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허브스팟’을 사용합니다.
교육사업에 ‘허브스팟’을 도입 했을 때,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정보
1) 수강생과 결제자가 다른 경우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교육사업의 대상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이 직접 결제를 하고 교육을 수강하는 경우가 있고, 부모님이 대리결제를 하고 자녀가 수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객체(Object)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Contact’에는 수강생을 등록하고 부모님을 상위 개념인 ‘Company’에 등록하는 방법을 통하여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교육사업을 진행하다가 허브스팟 도입문의를 고려하고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비슷한 말씀을 하십니다.
그동안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왔으나 이제는 스프레드 시트로는 관리가 안되어 허브스팟 도입문의를 남긴다고 하십니다.
교육 사업에 적용되는 CRM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교육사업도 점점 더 양극화 되고 있습니다. 저가형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이 극명하게 분류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상품은 고객들의 다양한 상담기록을 관리해야 합니다. 기존에 어떤 문의로 상담을 했었는지, 또 어떤 대응을 했는지 히스토리를 상세하게,
보관하여 이를 영업에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강생 등록을 위한 상담문의를 위한 CRM 전략이 필요합니다.
– 해외 수강생들을 모객하여 한국에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교육사업에서 허브스팟을 도입해야 하는 경우와 도입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는?
교육사업에서 허브스팟을 도입해야 하는 경우에는 ‘마케팅 및 세일즈’ 역량강화가 필요 할 때입니다.
학원 CRM 이라고 검색해보면 나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있습니다. 이런 소프트웨어들은 국내 학원운영이나 교육사업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수강생을 관리하거나 학습 진도를 관리 할 수 있는 부분만 관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나, 영업을 할 수 있는 부분은 다소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별도의 마케팅 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허브스팟(HubSpot)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 허브스팟을 도입할 때에는 마케팅 허브(Marketing Hub)와 세일즈 허브(Sales Hub)의 문의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혹시 교육사업에서 허브스팟 도입문의를 고려하신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